Mom's life

120만 유튜버(Solfa, 김미경)의 유튜브 컨텐츠 만드는 법

erinnie 2020. 12. 12. 23:08
반응형

유튜브 강의를 계속 들으며 배우는 요즘입니다. 

유튜브 시작은<일단 업로드!>이게 중요하다고 해서 남편을 쪼아 부랴부랴 영상 찍었습니다. 

그리고 채널의 방향성이 담긴 자기소개 영상과 이전에 대표님과 찍어놨던 인터뷰 영상을 올렸네요하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기소개 섬네일인데..

웃음만 나오네요....

 

 

올리고 봤는데 왜이리 부끄럽죠? 

하지만!

첫 영상부터 최상으로 만들려는 생각을 버려라!

'원래 첫 영상은 부끄러운 과거다' 라는 말 믿고 그냥 두겠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이 또한 추억이 되겠죠?(제발)

 

[야물딱진 언니 유튜브 바로가기]

www.youtube.com/watch?v=eIqkDyhwFbw&t=18s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유튜브를 찍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콘텐츠를 나에게서 발견하고 확장하는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확장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발견을 먼저 해야겠죠? 

재능도 많고, 매력적인 크리에이터들이 계속해서 등장하는 요즘

어떻게, 무엇으로 나만의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을까요? 

 

출처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111&aid=0000313774

미경쌤은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유튜브, 남보다 잘해야 컨텐츠가 되는 것이 아니다."

 

"최소 10명에게 의미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시작하자!"

 

"내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 또는 가치를 글로 쓸 수 있다면, 영상으로도 만들 수 있다. :

 


네, 우리도 충분히 좋은 컨텐츠들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을 가져보아요 :)

 

나를 발견하는 과정을 통해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나를 찢는 과정, 나를 확장하는 험난한 과정도 필요합니다.

 

그럼, 어떻게 나를 확장해 나가며 사람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을까요?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은 바로 여기 있습니다. 

 

내가 가진 10-30%의 재능 정도로부터 시작하기.

 

완벽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너무 오래 생각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내가 가진 10-30%의 재능, 혹은 10-30%만 알아내야겠다 정도로부터 컨텐츠들을 충분히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완벽하지 않은 여러 콘텐츠, 일명 시제품들을 많이 생산해서 반응이 좋은 하나를 내 콘텐츠로 선정하는 것!

최근에 들었던 솔파님의 유튜브 강의에서도 위와 같은 얘기를 하셨어요. 

 

www.youtube.com/watch?v=bLBB_CFtFGo

이모...누군데 노래 잘해요? 라이브를 눈 앞에서 본 아이들의 반응 | ODG

의 제목으로 올라온 이 영상 보신적 있나요?

 

당시 엄청나게 히트를 치고나서 '솔파'님께서 이거다 싶어서 뽕을 뽑아야겠다는 생각으로 

아이가 가수의 발라드, 랩 등을 듣고 반응한 모습들의 영상이 계속 업데이트가 되었죠.

 

출처 https://blog.naver.com/dlfp1256/222169759901

 

즉, 나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적절히 만나는 시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콘텐츠를 발전시키고 버릴지 거르는 과정이 중요한 것이죠. 

 

현재 유명한 모든 유튜버들이 이런 작업과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도 그렇게 한번 작게 시작해봅시다!


배운 것에 대한 팁을 나눠드리면 

앞으로는 구독자의 양보다 질! 즉 찐팬들이 더 중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구독의 중요성은 낮아지고, 콘텐츠 발견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다이아티비, 샌드박스의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기 유튜버라면 지향해야할 방향성은 3가지 입니다. 

 

1. 유료 컨텐츠 생산

2. 팬덤 형성

3. 비지니스와의 연결

 

+++++++ 플러스!!!

성공적인 채널을 만드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발견(썸네일 1초 stay) --> 선택 --> 시청(클릭 후 30초 화면 stay) --> 공유 --> 구독

 

이 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어떤 부분을 신경써야할 지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콘텐츠의 캐릭터와 스토리가 중요하겠죠?

 

유튜브....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또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저도 의지를 다지며 한걸음 한걸음 차근차근 해보려고요. 

시작하시는 분들 함께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