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TIP

유튜브, 시청지속율을 높이는 방법

erinnie 2021. 1. 4. 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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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들의 서포터 러블리제이맘입니다 :) 

지난번에는 <유튜브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했는데요. 

아직 못보셨다면 아래 포스팅을 먼저 보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

 

lovelyjaymom.tistory.com/28

 

유튜브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

엄마들의 서포터 러블리제이맘입니다 :) 요즘 이사다 강의다 바쁘다는 핑계로 배움을 좀 게을리 한 것 같아요. 티스토리에도 원래 제가 배운 것에 대한 나눔을 하고 싶었는데 요즘은 간단하게

lovelyjaymom.tistory.com

오늘은 유튜브 시청지속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꿀팁 공유를 하려 합니다. 

저도 아직 유튜브를 배우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돈을 주고 배운 것을 정리해서 공유하는거니 

이 부분에 대해 참고해주세요 :) 

 

먼저 <시청 지속율을 높이는 방법>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초반 30초 동안 시청자를 사로잡는 것입니다.

 

출처 https://www.amazon.com/Catch-You-Widescreen-Two-Disc-Special/dp/B00005JLSB

 

초반에 임팩트가 있어야 시청자들은 내 영상을 계속해서 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30초 캐치 전략을 짜야합니다. 

어떻게 하면 시청자로 하여금 초반 몰입을 하게 할 수 있을까요? 

 

제가 배운 것을 3가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틀을 깬 콘텐츠 구성

 

식상하고 일반적인 것은 당연히 시청자를 사로잡기 힘들겠죠. 

'틀을 깬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크리에이터의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서 

또 자기 스스로도 지속적으로 고민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MKYU에서 틀을 깬 콘텐츠 구성을 예로 들때 

다음과 같은 예시로 들어줬는데요. 

 

어떤 에피소드에 대한 영상을 보여줄 때 영상 속 옆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아닌 

주인공이 앞에 카메라를 보고,

즉 이 영상을 보는 시청자와 대화하듯이 질문을 던지는 식으로 

첫 장면을 시작하는 유튜브 영상을 앞에 배치함으로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일반적인 영상 구성과는 다르게 접근한 영상의 예시였습니다. 

 

2) 하이라이트 영상배치

 

요즘 페이스북의 영상들도 그렇고 유튜브 영상 중에서도 

영상 가운데 가장 웃기고 임팩트가 있는 하이라이트 부분을

첫 시작으로 두는 것입니다. 

하이라이트 영상을 처음에 배치함으로서 

이 또한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겠지요?

요즘 가장 많이 하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3) 서두에 본론을 배치 

 

영상의 핵심요소이자 영상의 본론을 앞에 두는 것입니다. 

길고 늘어지고 처음부터 구구절절 늘어놓는 것보다 

전달하고 싶은 핵심 메시지를 본론에 둠으로써 시청자로 하여금

영상을 계속 보게끔 만드는 전략입니다. 


제가 배운 내용에 따르면,

요즘 평균 조회율과 시청지속율이 높은 영상의 종류는 4가지인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추억의 드라마 ( 용의 눈물, 대하 사극, 장편시리즈 드라마)

2. 음악 재생목록, 라디오 

3. 강의 콘텐츠

4. 저관여 콘텐츠(장작 찍어놓은 영상, 새벽 소리,서울 출근길 등)

 

www.youtube.com/watch?v=0xzDG8NLCxI

단지 서울의 길을 촬영하는 것, 공부하는 영상 모음 등 백색소음 등의 영상물들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는 것이 정말 신기했습니다. 

따로 컨텐츠가 없다면 이런 부분들을 촬영해서 올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컨텐츠 생산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사람들의 시청환경을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유튜브를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무엇보다 어떤 채널로 갈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1) 캐릭터 채널

2) 포맷 채널

 

2가지 컨셉 중에서 하나를 명확하게 정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캐릭터 채널이란 

영상 속 나오는 '나'의 캐릭터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에요. 

실제 나의 모습보다 과장될 수도

아님 다른 모습(a.k.a 부캐)이어도 좋습니다. 

내가 살릴 수 있는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해서 구독자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맷채널은 

사람이 주되 요소가 아닌 내용 중심의 채널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아요. 

 

쉽게 이해를 돕도록 다시 정리해보자면

무한도전은 포맷채널

 

1박 2일은 캐릭터채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무한 도전은 매회마다 다른 컨셉과 컨텐츠를 가지고 진행이 되고 

1박 2일은 1박 2일의 포맷이 동일한 상황에서

여행 속에서 캐릭터들의 역할이 두드러지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시청지속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 함께 공유해봤는데요. 

 

본격적으로 유튜브를 시작하기 앞서 

이렇게 공부하고 정리해보니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도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화이팅입니다 :)